지역낙후도 지수는 시, 군 지역의 여러 지표를 가중평균하여 낙후 정도를 산정한 값입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의 지역균형발전 항목을 평가하기위해 만들었습니다. 적용하는 지표는 인구증가율, 노령화지수, 재정자립도, 제조업종사자 비율, 승용차 등록대수, 도로율, 인구당 의사수, 도시적 토지이용 비율로 총 8가지 입니다.
1) 예비타당성 조사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총괄지침 제62조에서 지역균형발전 분석항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총괄지침 제5장 지역균형발전 및 기술성 분석 |
제62조(지역균형발전 분석항목) ① 지역균형발전분석은 지역낙후도 지수에 의한 지역낙후도, 지역간산업연관모형(IRIO)에 의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기본적인 세부 평가항목으로 한다. 다만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특별히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추가 평가항목을 반영할 수 있다. ② 해당 사업이 특정지역으로 정해져 있지 않거나 사업효과가 특정지역에 국한되지 않는 사업,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수도권 지역에서 시행하는 사업은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지역균형발전 분석을 생략할 수 있다. 다만,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시행하는 사업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국가균형발전특별법」상의 "특수상황지역". 다만,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은 제외한다. 2.「국가균형발전특별법」상의 "농산어촌"만으로 이루어진 지역 ③ 해당 사업의 시행지역이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사업 목적과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분석방법을 결정한다. |
도로 철도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지침으로 활용하는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KDI, 2008.12)" 에서는 지역낙후도 지표의 원자료(기준년도 2002년)를 2005년 기준으로 재산정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8장 정책적 분석/ 제2절 평가항목별 분석내용/ 1. 지역균형 발전 참고)
2015.02.11 - 타당성 조사 및 타당성 평가 관련 지침
2012년에 "지역낙후도지수 및 순위 적용에 대한 기준연도 변경 및 제도 개선 사항 업무가이드라인(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12.4.27)"에서 2009년 기준으로 재산정한 지역낙후도 지수 및 순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증평군과 계룡시를 분리하여 산정했습니다.
3년 주기로 지역낙후도 지수와 순위 갱신 예정이라고 나와 있으나 2012년 이후 갱신자료는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의 예비타당성 평가에 적용하는 지역낙후도지수 내용을 확인해 봤습니다.
"<2021년 1차> 공기업⋅준정부기관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착수회의자료(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21.3)"에서는 "지역낙후도 순위는 「지역낙후도지수 및 순위 적용에 대한 기준연도 변경」(한국개발연구원,2012.) 참고" 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결국, 수도권에서 시행하는 사업은 지역균형발전 분석을 생략하고, 그 외의 사업은 2012년 KDI 낙후도 지수 및 순위 자료를 이용해야 합니다.
2) 타당성 평가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에 근거를 둔 타당성 평가에도 지역낙후도 지수가 나옵니다.
2015.02.11 - 타당성 조사 및 타당성 평가 관련 지침
교통시설투자평가지침 제6차개정(국토교통부, 2017.6) |
제4절 지역균형발전 분석 7.4.1 지역 낙후도 지수 (1) (검토방법) 본 지침에서는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산정한 지역별 낙후도 지수 및 순위를 타당성 평가의 정책적 고려항목에 포함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이때 지역별 낙후도 지수 및 순위는 별도의 연구를 통한 재산정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한국개발연구원 (2008)의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 (제5판)』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
2012년 재산정이 이루어졌므로 2012년 KDI 자료를 적용하면 됩니다.
새로운 지역낙후도 지수(2020년)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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