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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교통계획

설계시간 계수(K)를 구해 보자.

by 블로그 이전 중 2022. 5. 9.

설계시간 계수(K)는 1년간 조사한 8,760개(365일×24시간)의 시간 교통량을 많은 순서로 정렬한 후, 30번째 교통량이 일평균 교통량(AADT)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하여 적용합니다. 1년간의 교통량 조사 자료가 필요하므로 교통량 수집용 검지기가 설치된 지점의 수집자료를 이용합니다. 검지기 오류나 기상 문제 등으로 수집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누락될 수 있으므로 자료를 보정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고속도로의 설계시간 계수는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고속도로 공공데이터 포털의 교통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VDS 자료는 결측률이 높아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일평균 교통량 자료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검지기 자료와 영업소 자료를 융합하여 보정 교통량을 만드는데 보정 교통량 자료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교통지표에는 방향별 설계시간계수, 중방향계수, 첨두시간 계수와 양방향 기준 일교통량 자료를 제공합니다. 

 

http://data.ex.co.kr/dataset/datasetList/list?pn=1&CATEGORY=TR&GROUP_TR=TRAF_ICT 

 

고속도로 공공데이터 포털

Dataset 목록 Home > Dataset > Dataset 목록 - 교통 서비스 전체 FILE OpenAPI 원문 LOD 업무 전체 교통 건설 유지관리 일반행정 통행료 휴게소 융합 <!-- Project : 공공데이터 개방시스템 확대구축 수정일자 : 201

data.ex.co.kr

 

국도의 설계시간 계수는 국토교통부/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교통량정보제공 시스템에서 도로교통량 통계연보를 다운로드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연보의  '4.2.3 보정계수' 항목에서 상시조사 지점(검지기로 1년 24시간 내내내 자료를 수집하는 지점)의 설계시간 계수(K30)과 중방향계수를 제공합니다. 

 

http://www.road.re.kr/pds/data_02.asp

 

⊙ 교통량정보제공 시스템 ⊙

 

www.road.re.kr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국토교통부, 2020) 에는 AASHTO 2004의 그래프를 인용하여 K30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국토교통부, 2020) 99쪽, AASHTO 2004  인용

그러면, 실재 설계시간 계수는 어떤지 계산해 봅시다. 

서울 TOPIS는 도심 24개소, 시계 38개소, 교량 21개소, 간선도로 46개소, 도시고속도로 10개소의 교통량 검지기 자료를 제공합니다. 지점별 일자별 교통량 항목에 들어가면 매월 시간 단위의 교통량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https://topis.seoul.go.kr/refRoom/openRefRoom_2.do

 

교통량 정보 |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 - TOPIS

서울시 교통량 생성개요 수집기간 : 1년 365일, 24시간 (00~24시) 수집범위 : 주요간선도로 및 도시고속도로 도       심     24개소 시       계     38개소 교       량     21개소

topis.seoul.go.kr

결측 자료가 적은 2019년 광진교 자료를 살펴봤습니다. 검지기 자체의 오차도 있겠지만 오차가 없다고 가정하고 계산합니다. 작업을 단순화하기위해 하루 중 한 시간이라도 결측이 있는 날은 제외하고 계산합니다. 

 

구분 전체 정상 결측 결측율
시간교통량 8,760시간 8,618시간 142시간 2.0%
일교통량 365일 342일 23일 6.3%

 

연평균 일교통량(AADT)은 단순 평균으로 계산하면 15,664대/일, AASHTO법(주 평균의 평균)으로는 15,692대/일로 AASHTO법이 28대 크게 나옵니다. 

결측이 있는 날의 시간 교통량을 무시하면, K30은 0.095입니다. 

 

전체 시간교통량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세로축은 '시간교통량/연평균일교통량'이고 가로축은 순위입니다. 

위의 AASHTO 그래프와는 약간 다른 모양입니다. AASHTO 그래프와 비슷하게 순위를 200위까지만 잘라 보았습니다. 주황색선이 30번째를 의미합니다. AASHTO 그래프와 유사하게 K30 쯤에서 완만한 경사가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