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사업

동영상 자막 파일의 GPS 정보를 구글맵/ 구글어스에 표시하기

by 블로그 이전 중 2021. 9. 14.

스마트 폰, 위성지도의 발전 덕에 해외 도로 현장 조사도 많이 편해졌습니다. 해외사업의 도로 현장은 접근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아 블랙박스 앱으로 동영상을 촬영합니다. 도로 촬영용으로 DailyRoads Voyager 앱(안드로이드 폰 전용입니다.)을 사용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ailyroads.v&hl=ko&gl=US 

 

DailyRoads Voyager - Google Play 앱

증거용이던 재미로던 - 운전하면서 안전하게 비디오를 녹화하도록 수백만으로부터 신뢰를 받음

play.google.com

이 앱은 GPS 정보(경도, 위도)와 속도 정보를 자막 파일 형태(*.srt)로 저장합니다. 앱 자체에서 구글맵에 경로를 표시해 주지만 pc에 다운 받은 파일은 경로를 볼 수 없습니다. 현장 조사를 위해 촬영한 자료는 외장하드에 백업 받아야 하기에 촬영 경로 및 날자를 따로 저장해 주어야 헷갈리지 않습니다. 

 

이 앱에서 저장한 srt 자막 파일은 번호, 시작시간, 끝시간, 속도, 날자, 시간, 고도, 위도, 경도 순서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앱의 녹화 설정에 따라 속도와 고도는 빠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2020년 12월 25일 15시 20분 경에 기록한 동영상 자막 파일의 일부입니다. 1초 단위로 속도 및 위치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막 파일(srt) 형식

구글맵이나 구글어스에 경로를 표시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는 순서와 경위도 입니다. srt 파일을 엑셀에서 불러오면 한 개의 위치 정보가 서너개의 문자열로 구분되어 나타납니다. 

 

엑셀에서 불러온 자막(srt) 파일

이 상태에서 순서와 경위도 정보만 가져오려면 수식과 필터 작업이 필요합니다. 

(1) A열: 엑셀에서 불러 온 자막파일입니다. 

(2) C열: 함수를 이용해서 A열의 시작 문자가 latitude의 "l"이면 위도를 읽어옵니다. 

   =IF ( LEFT(A5,1)="l", MID(A5,6,9),0)
    
     LEFT(A5,1) : 문자열 A5에서 왼쪽 첫 번째 문자를 읽어옵니다. 
     MID(A5, 6, 9) :  문자열 A5에서 여섯번째 문자부터 9개의 문자를 읽어 옵니다. 

(3) D열: 함수를 이용해서 A열의 시작 문자가 latitude의 "l"이면 경도를 읽어옵니다. 

   =IF ( LEFT(A5,1)="l", RIGHT(A5,9),0)
    
     LEFT(A5,1) : 문자열 A5에서 왼쪽 첫 번째 문자를 읽어옵니다. 
     RIGHT(A5, 9) :  문자열 A5에서 뒷쪽부터 9개의 문자를 읽어 옵니다. 

(3) F열: kml 파일의 형식에 맞춰 경위도를 표시합니다. kml 에서는 '경도,위도'의 순서로 표현하므로 순서를 바꾸고 쉼표를 추가합니다. 

  =IF ( C5=0 ,0 , CONCAT(D5,",",C5) )
    
    CONCAT(D5,",",C5) : D5의 내용+","+C5의 내용을 하나의 문자열로 합칩니다. 

F열에 대해 값이 "0"인 필터를 선택 해제하면 경위도 있는 자료만 남습니다. 

이제  E열의 자료를 복사하여 kml파일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kml 파일은 예전 글의 샘플 파일을 예로 들겠습니다. 

2015.12.21 - KML로 구글어스에서 사업노선의 경로정보 공유하기

 

KML로 구글어스에서 사업노선의 경로정보 공유하기

해외사업을 진행하다보면 도로노선의 시종점과 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같이 작업하는 현지인에게 설명하려면 더 어렵기도 합니다. 이때 유용한 도구가 구글어스와 KML입니다

t-eng.tistory.com

 

샘플 파일 하단에 파랗게 표시된 <coordinates> 영역에 엑셀의 E열 자료를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kml 파일을 저장하고, 실행하면 구글어스에서 동영상 촬영구간을 볼 수 있습니다. 

촬영 경로: 구글어스

 

촬영경로: 구글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