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사업

ADB 사업 도로 안전진단(Road Safety Audit) 매뉴얼

by 블로그 이전 중 2020. 7. 21.

ADB(Aisan Development Bank) 사업에서 도로 안전진단의 업무범위는 과업지시서(TOR;Term of Reference)에 나옵니다. 공사 전, 공사 중, 공사 후 각각 몇 회를 실시할 지, 어떤 기준을 따를 지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간혹 기준을 제시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ADB 사업의 도로안전진단 기준은 계약서나 과업지시서에서 따로 지정하지 않는 한  ADB 가이드라인이나 현지국의 규정을 따릅니다. 원조를 받는 나라들 대부분이 도로안전에 대한 규정이 제대로 정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래 된 가이드라인이나 외국의 규정을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경우가 많아 보통 ADB의 가이드라인을 따릅니다. 

 

1) ADB 가이드라인(2003)

예전에 썼던 가이드라인은 Road Safety Audit for Road Projects: An Operational Tool Kit 입니다. 2003년 ADB에서 발간한 보고서입니다. 도로 안전진단의 개요와 팀 구성, 절차와 수행 내용 등을 간단하게 13쪽 분량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부록으로 도로 안전진단 각 단계별 Checklist가 있습니다. 

01_RSA_2003_ADB.pdf
0.27MB

 

2) CAREC, ADB 가이드 라인(2018)

2018년에 중앙아시아 지역경제 협력체(CAREC; Central Asia Regional Economic Cooperation)와 ADB가 Road Safety Engineering Manual을 발간했습니다. 그 중 첫번째 매뉴얼이 Road Safety Audit입니다. 진단 수행 단계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고, 중앙아시아에서 수행한 진단 사례를 수록했습니다.  체크리스트도 기존 문헌과 사례를 참고하여 단계별로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02_RSA_2018_CAREC-ADB.pdf
2.30MB

 

3) 호주 가이드라인(2019)

간혹 발주처에서 호주 기준을 따르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호주 Austroads의 Road Safety Audit 관련 링크입니다. 회원가입에 제약이 없으니 회원가입하고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