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사업

AASHTO 그린북 6판(2011년) 출간

by 블로그 이전 중 2011. 11. 29.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일명 AASHTO 그린북 6판(2011년)이 나왔네요. 국내에서도 많이 인용하고, 해외일 할 때에는 바이블처럼 쓰이는 책이죠. 2004년 5판이 최신이었는데, 7년 만에 새로운 판이 나왔네요.

바뀐 내용을 찾아봤습니다. 

1장 : 고속도로 기능 부문에서, 설계시에 프로젝트 범위나 개발 주변지역의 요구사항이나 가치, 경제적인 제한 등을 고려하는 유연성에 대해 자세하게 다뤘습니다.

2장 : 설계기준 부문에서, 설계 기준차량이 추가 또는 변경되었습니다.

3장 : 설계요소 부문에서, 구배와 노면 습윤상태를 고려해서 정지시거를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NCHRP 605호 보고서의 내용대로 2차로 도로에서의 추월시거를 수정했습니다. 시거 결정과 관련 있는 장애물의 높이 결정과 추월 구간에서의 테이퍼 길이산정 방법도 수정했습니다. 

4장 : 횡단 요소 부문에서, Roadside Design Guide, 4th Edition에 부합하도록 통행로의 정의를 바꿨습니다. rumble strip 부분을 추가하고, 보도와 연석에 대한 내용도 추가했습니다.

5장 : 지방도로 부문에서, LRFD 교량 설계기준을 참고하여 내용을 보완했습니다. cleare zone의 정의도 Roadside Design Guide에 따라 수정했습니다. 지방과 도시지역의 서비스수준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6장 : 집산도로 부문에서, 도로의 기능별 분류에 따른 서비스 수준 결정을 자세히 다뤘습니다.

7장 : 지방부 및 도시 간섣로 부문에서, 적정 서비스 수준 선택 방법과 도로의 특성을 다뤘습니다. 설계속도와 차로폭원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였습니다. 도시 지역에서 중앙분리대 설치가 보행자에게 미치는 편익을 다뤘습니다. 

8장 : 고속도로 부문에서, 적설과 결빙 등을 고려한 절적한 편구배 비율을 다뤘습니다. 

9장 : 교차로 부문에서, TRB HCM의 내용에 따라 교차로의 용량에 대한 내용을 보완했습니다. 라운드어바웃과 continuous flow intersections에 대한 내용도 보완했습니다. 이중 및 삼중 좌회전 차로에 대한 설계 기준도 다뤘습니다. 

10장 : 구배와 IC 부문에서, 다이아몬드 인터체인지와 2차로 루프형 램프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램프 미터링에 대한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책을 읽어봐야 정확히 바뀐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는데...... 책값이 비싸군요. 환율이 1,150원이면 양장본 책이 276,000원이네요.

양장본 책 : 240달러(회원가 200달러)
온라인 다운로드 화일 : 240달러(회원가 200달러)
웹전용 평생 라이센스 : 192달러(회원가 164달러)

링크 : ASSHTO 서점 - 그린북 6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