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교통공학

구글어스와 Shadow Calculator로 음영분석 하기

by 블로그 이전 중 2022. 6. 20.

일반도로교통안전진단이나 교통성 검토 중 일영분석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식으로 하기에는 비용도 많이 들고, 높은 수준의 정밀도가 필요하지 않으면 구글 어스와   Shadow Calculator를 이용해서 개략적인 검토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에서 표고 정보 확인

중부고속도로 진천터널 입구 주변의 산 높이를 측정합니다. 구글어스에서 도구>눈금자>고도 프로필 표시 선택 후 지점을 찍으면 고도 프로필을 함께 보여줍니다. 산정상과 터널과의 표고차가 약 80m 정도입니다. 

 

Shadow Calculator에서 그림자 확인하기

Shadow Calculator에서 구글지도를 기반으로 그림자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상단 중앙의 'Draw a Rectangle'이나 'Draw a Shape'를 선택하고 원하는 모양을 그립니다. 위의 예는 'Draw a Shape'를 선택하여 산등성이를 연결한 도형입니다.

2) 그 다음 번호가 있는 꼭지점을 선택하면 3) 오른쪽 우측의 Height에서 각 지점의 높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날자를 선택하고 왼쪽의 해 그림을 이동하면 왼쪽 화면에서 검은 테두리로 쌓인 그림자 영역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2022년 12월 23일 16시 15분의 그림자 모양입니다. 

 

정확한 일영분석은 아니지만, 개략적인 음영 구간, 음영지속 시간 등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ShadowCalculator의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shadowcalculator.eu/#/lat/37.515369994254286/lng/127.07396730768157

 

Interested how long is shadow on your land/garden?

Try online application to show sun shadow on google maps.

shadowcalculator.e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