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교통공학

View T를 이용한 혼잡도로 구간 분석

by 블로그 이전 중 2022. 7. 6.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조사 지점이거나 TOPIS 조사지점, 고속도로 교통정보 수집 지점이 아닌 도로 구간을 검토하려면 현장조사부터 해야 합니다. View T를 이용하면 짧은 시간에 개략적으로 검토할 수 있습니다. 

 

View T

View T는 국가교통조사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모빌리티 데이터 기반의 분석 도구입니다. 다양한 BigData - 차량 GPS 자료, 모바일 통신 자료, 대중교통 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구축하였으며 최근 기준년도는 2019년입니다. 상세한 정보는 국가교통조사 보고서 제9권을 참고하세요.

제9권 모바일 교통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z01
19.53MB
제9권 모바일 교통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zip
15.55MB

View T는 KTDB 홈페이지와 별도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별도의 승인 절차는 없으니 회원가입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viewt.ktdb.go.kr/cong/map/second_map.do

 

대한민국의 이동을한눈에 볼 수 있는 곳, View-T

View-T 3.0은 사용자에게 통행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viewt.ktdb.go.kr

 

혼잡구간 도로 분석

정체가 발생하는 선동IC 주변을 대상으로 [혼잡도로 선정]을 실행했습니다. 평일/주말, 시간대, 교통량 및 속도의 혼잡 기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시간을 대상으로 일부 시간 혼잡이 발생하면 혼잡구간으로 설정하고 혼잡기준은 기준값을 따랐습니다. 

 

 

선동IC 구간을 확대해 보면, 선동IC에서 좌회전하여 올림픽대로에 진입하는 구간과 서울양평 고속도로에서 유턴하는 구간이 혼잡구역으로 나옵니다. 

[혼잡도로 출도착지 분석] 메뉴를 선택하고 위에서 찾은 선동IC 하부도로 한강방향 구간을 분석 대상으로 선택합니다. 하남시 미사 주변에서 많이 들어오고 올림픽대로로 많이 빠져나갑니다. 

 

개별 링크를 선택하면 유입, 유출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입유출량의 합계가 맞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통행비율과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장 조사 없이 빅데이터를 이용해 교통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자료의 갱신 주기가 빨라지고 정확도와 안정성이 올라간다면 기초적인 교통분석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