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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교통공학

가변정보표지판(VMS)이 알려주는 정체구간의 속도

by 교통과의 대화 2015. 3. 24.

  교통정보를 알려주는 가변정보표지판(VMS)이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소통이나 정체의 정도는 색깔로 나타냅니다. VMS의 경우, 전에는 부가적인 정보제공없이 소통원활, 정체 등으로 표시했지만, 요즘은 소요시간을 함께 표시합니다. 

 

녹색- 소통원활, 황색- 서행, 적색 -정체

 

 

  정체의 기준은 도로의 종류와 도로를 관리하는 기관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긴하지만 대체로 아래와 같습니다.

정체의 기준

- 고속도로 : 40km/h 미만

- 도시고속도로 : 30km/h 미만

- 국도 : 20km/h 미만

- 일반도로 : 15km/h 미만

 

 

  그렇다면 각각의 색깔과 문자는 평균속도가 어느 정도라는 것일까요? 

 

  통상 고속도로는 40km/h와 80km/h를 경계로 합니다. 도시고속도로는 30km/h와 50km/h를 정체와 소통원활의 기준으로 합니다. 국도는 20km/h, 일반도로는 15km/h 정도가 정체의 기준입니다. 따라서 고속도로에서 ○○~○ 구간 정체 라는 VMS를 봤다면, 그 구간의 속도는 40km/h 미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도시고속도로라면 30km/h 미만이 됩니다.

 

  아래 표는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각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정체/서행/소통원활의 기준입니다. 경찰청의 경우, 고속도로의 소통기준에서 소통원활을 70km/h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한국도로공사의 기준은 80km/h 이상입니다. 2011년 4월 15일 한국도로공사의 소통기준이 시속 30/ 30~70/ 70 체계에서 시속 40/ 40~80/ 80 체계로 변경되었습니다. 아마도 변경된 기준이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았거나 단순한 홈페이지상의 오타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