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사업

캄보디아 과적단속 시스템

by 블로그 이전 중 2014. 12. 30.

캄보디아 포장 도로의 대부분은 SBST DBST입니다. SBST/DBST(Single/Double Bituminous Surface Treatment)는 포장도로의 표면처리기법 중 하나이기에 포장 두께가 얇고 그만큼 과적차량에 의한 파손이 심합니다. 캄보디아 주택교통부(MPWT)에서는 과적 차량에 의한 도로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국도상의 7개 지점에 과적차량 검문소(Weigh Station)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JICA 자본으로 건설된 도로에 검문소가 있다고 들었으나 확인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Weigh Station 위치도>


 

운영방법은 본선상에서 고속축중기(High Speed WIM)1차 계측하여 과적의심 차량을 가려 검문소로 유도하는 형식입니다. 검문소에서는 저속축중기(Low Speed WIM)로 계측하여 과적여부를 판정합니다.

 

<시스템 구성도>

 

 

단속은 축 중량 및 축그룹 중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단속을 위한 화물차의 차종 분류 및 축그룹 구성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화물차 차종 구분> 


 

7개의 Weigh Station은 초기에 저비용으로 설치하다 보니 High Speed WIM의 계측부 포장을 개선하지 않고 로드셀을 이용하는 패드를 설치했습니다. 그래서 패드 주변의 포장이 깨지고 패드의 고장도 잦습니다.

 


 

또한 Low Speed WIM은 노면과 같거나 낮은 높이에 설치하여 우기에는 빈번하게 침수가 발생합니다.

 


 

현재는 같은 지점에 교통량 측정장비(Automatic Vehicle Classifier)를 설치하면서 High Speed WIM 설치부의 포장을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으로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피에조 센서를 이용한 장비로 교체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