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사업

새로운 튜브형 고속 교통수단 Hyperloop

by 블로그 이전 중 2013. 11. 27.

예전 글에서 캘리포니아 고속철도의 진행이 원활하지 않다고 얘기했었습니다. 



2012/01/13 - 캘리포니아 주 위원회, 고속철도사업 중지를 제안


2012/01/30 -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사업 - 재정확보에 위기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사업의 본질은 기존의 느린 철도망을 개선해서 고속의 빠른 이동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교통수단을 조금 더 빠르게 하는 대안이죠.

그런데 발상의 전환을 하는 사람이 있었군요. Elon Musk라는 사람입니다. 그는 저압의 튜브와 자력을 이용한 새로운 교통수단 Hyperloop를 제안했습니다. 




(Source : Hyperloop Alpha 문서)


기존의 고속철도가 샌프란시스코와 로스 앤젤레스간 2시간 40분여가 소요되는 것으로 발표했었는데, Hyperloop는 35분을 제시했습니다. 요금도 20달러 선을 제시했습니다. 


Hyperloop가 실현되면 저렴하고 빠른 교통수단 하나를 더 갖게 되겠군요. 기대가 됩니다.



아래는 abc뉴스의 기사 내용입니다.


기사 원문 : Hyperloop Set in Motion, Prototype Design Scheduled for June 2014(abc NEWS, Oct.31.2013)


Hyperloop 회사 설립, 2014년 6월에 프로토타입 디자인 계획


Elon Musk가 로스엔젤레스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30분에 이동할 수 있는 미래 대중교통체계인 Hyperloop의 디자인을 공개한지 두달 반이 지났습니다. 크라우드소싱 JumpStartFund는 오늘 Hyperloop Transportation Technologies Inc.의 설립을 발표했습니다.

JumpStartFund의 대표이사인 Dirk Ahlborn은 Musk가 Hyperloop 계획을 발표한 후에 바로 그에게 손을 내밀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Hyperloop 프로젝트를 우리 웹사이트에 올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우리는 많은 의견과 아이디어를 주는 커뮤니티와 일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도 이 일을 반겼습니다."


JumpStartFund는 Hyperloop 프로젝트를 수행할 사람을 물색해왔습니다. 지난 달, 공식적인 리더로 두 명을 지목했습니다. 한 사람은 SpaceX의 운영이사였던 Marco Villa이고, 한 사람은 ASCE의 회장이었던 Patricia Galloway입니다. 현재 두 사람은 프로젝트가 아닌 회사를 이끌고 있습니다. 

Galloway는 "Marco와 나는 Hyperloop의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선두에 있는 사람을 결정하려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려는 것은 이와 같은 거대 프로젝트에서  혁신적인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Galloway 와 Villa가 여전히 적합한 사람을 찾고 있다고했지만, Hyperloop Transportation Technologies는 이미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파트너쉽을 맺었습니다.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Ansys는 이전에 Hyperloop를 실재로 구축할 수 있는지, 그리고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수행했습니다.  첨단재료에 특화된 회사인 GloCal은 Hyperloop를 지원할 지식과 자원을 나누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UCLA에서 개발한 건축프로그랭인 Suprastudio도 두 도시에서 정류장이 어느 곳에 위치해야 하는 지와 같은 도시계획측면에서 Hyperloop를 검증할 것입니다.


"우리는 매일 연구할 인력이 있습니다. Hyperloop는 이제 공식적인 회사입니다."라고 Ahlborn이 말했습니다.

회사는 2014년 3월말까지 백서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 문서는 프로젝트의 타당성에 대한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포함할 것입니다. 또한 2014년 6월가지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하고, 2015년 초반에 첫번째 시연을 할 계획입니다. 


Hyperloop는 야심찬 프로젝트지만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Villa는 "아무도 지금 당장 비용을 지불하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특정 분야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참여에 대한 댓가로 스톡옵션을 받습니다. 내 생각에, 사람들은 특정한 것에 높은 비용을 지불하기보다는 특정한 것을 만드는 것을 선호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발상을 하고 사업화시킨 Elon Musk라는 사람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Elon Musk는 PayPal과 SpaceX의 설립자이고, 테슬라 전기 자동차의 사장입니다. 미국에서는 현실세계의 토니 스타크(아이언맨의 주인공)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력을 보니 토니 스타크라 불릴만 하군요.


Elon Musk 이력(Wikipedia, 영문)



'해외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몽골 대박 사업 아이템  (0) 2014.05.12
낙뢰로부터 ITS 장비 보호하기  (0) 2014.02.07
[호치민] 일하다 정전이 된다면  (1) 2012.04.27
꾸리찌바 BRT의 변화  (0) 2012.04.18
인도네시아 바뻬다  (0) 2012.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