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사업

ADB 사업에서의 교통 전문가 - Transport Economist

by 블로그 이전 중 2015. 3. 2.

  ADB의 도로 및 교통사업에 투입하는 교통분야 전문가는  Transport Planner, Transport Modeler, Transportation Specialist, Transport Economist, Road Safety Specialist 등이 있습니다. 명칭과 업무 범위, 자격 요건은 개별 프로젝트마다, 발주처마다 다릅니다. 

  통상 10년~15년 이상의 경력, 학위, 기후가 유사한 해외 지역의 관련 프로젝트 수행 실적, 해당 국의 프로젝트 수행 실적을 요구합니다. 학위는 분야별로 Civil Engineering, Transport Engineering, Economics에 대한 학위를 요구하며, 석박사 학위는 우대를 해 줍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프로젝트 수행 실적으로 프로젝트를 발주한 나라나 유사지역의 실적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마다 TOR(Term Of Reference)에서 자격이나 수행업무 등이 다르긴하나 일반적인 Transport Economist에 대해 적어봅니다.

  

 자격 요건

  프로젝트마다 요구하는 조건은 다릅니다. 경제학 학위를 요구하거나 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제성 분석 분야에서 10년 또는 15년 이상의 실적을 요구합니다. 해당국이나 기후가 유사한 국가에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한 실적이 필요합니다. HDM-4에 대한 사용 경험 및 일정수준의 영어 구사력을 요구합니다. 


  주요 업무

  교통량 및 축중량 조사를 실시하고, 교통분석 및 장래수요예측을 수행합니다. 장래수요예측은 성장율법이나 탄력성법 등을 주로 이용합니다. 교통조사 및 수요예측 자료를 이용하여 경제성 및 민감도 분석을 수행합니다. 이 때 HDM-4(Highway Development and Management)를 이용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해야 합니다. 


  투입 기간

  조사 및 분석 1개월, 경제성 및 민감도 분석 2개월로 총 3개월 투입이 일반적입니다. 프로젝트의 초반부에 주요 작업을 하고, 종료 직전에 보완 작업을 합니다. 


  급여 수준

  회사에 매여 있는 직장인에게는 의미 없는 내용이긴합니다. 회사의 수익으로 잡힐 뿐, 개인에게는 기존의 급여에 해외근무 수당이 추가되는 정도니까요. 프리랜서로 뛰거나 따로 계약해서 수행하는 경우, 월급여는15,000 USD~18,000 USD 정도입니다. 유럽이나 일본 업체의 경우 이 보다 좀더 높은 수준에서 월급여가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