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사업/캄보디아

캄보디아에 도입할 이동식 교통량 측정장비 검토

by 블로그 이전 중 2015. 1. 12.

캄보디아에는 월드뱅크, ADB, 중국, 일본, 호주, 미국, 유로 등 다양한 기관 및 국가로부터 원조를 받고 있습니다. 도로나 교통 관련된 사업의 경우 필수적으로 교통량 및 교통관련 조사를 해야 합니다. 결국 조사원을 교육하고 현장에 투입하여 조사하는 방식을 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조사 업무를 현지 업체에서 대행하면서 조사비용이 많이 뛰었습니다. 한국에서 교통량 조사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공무원들이 하소연을 하더군요. 어느 정도 훈련이 가능한 대규모 인원의 교육과 투입이 어렵다보니 조사대행업체에 휘둘리게 되는 거죠. 신뢰도도 높지 않은 자료에도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다보니, 공무원들과 얘기하여 이동식 교통량 측정장비 도입을 검토했습니다. 저렴하면서 캄보디아의 교통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장비를 찾아봤습니다. 

 

튜브는(Pneumatic Tube)는 구입 비용이 저렴하고, 다른 장비와 달리 축중심으로 계측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차량이 많은 캄보디아에서 쉽게 파손될 수 있습니다. 

 

 

Portable Traffic Analyzer는 구입 비용도 저렴한 편이고, 비포장도로에도 설치할 수 있어 좋습니다. 장비가 작고 노면에 설치하다보니 도난이나 분실의 우려가 있기는 했습니다.

 

 

 

레이저 스캐너는 가격이 비싸고 설치할 수 있는 기둥이 있어야합니다. 도로 주변에 아무런 시설없는 평지가 많은 캄보디아에서는 장비를 고정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레이다는 도플러 효과를 이용하다보니 다른 검지기보다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적절한 위치를 잡아 설치하는데 다른 장비보다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즉, 장비의 운용이 쉽지 않습니다. 

 

캄보디아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MH Corbin 사의 NC300이 제일 적합해 보이더군요. 설치 및 이동도 편리하고, 설치에 특별한 지식이나 시설이 필요하지도 않아 이 제품을 추천했습니다. 2014년에 구매를 진행했으니 2015년 상반기면 캄보디아 공공교통부에서도 Mobile Traffic Analyzer를 이용해서 교통량을 수집하게 될 겁니다. 

 

아래는 각 검지 방식별 검지장비의 브로셔입니다. 

 

Pneumatic Tube : Diamond Traffic Products 상의 Traffic Tally 8

TrafficTally 8 with Bluetooth_0.pdf
다운로드

 

Magetometer : MH Corbin사의 NC 300

NC-300.pdf
다운로드

 

Laser : SODI Scientifica 사의 KV Laser

KV_Laser_Scanner.pdf
다운로드

 

Radar : IRD 사의  TSM-SA

tms-sa_1009.pdf
다운로드

 

 

 

2015/01/09 - 이동식 교통량 측정장비(Portable Traffic Analyzer) NC97, NC200, NC300의 변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