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경험사전

아이폰, 아이패드 앱 쉽게 환불받기

by 블로그 이전 중 2012. 1. 13.
일곱살 딸아이가 아이패드를 주로 가지고 놉니다. 그런데 어느 날 이메일이 하나 날아오더군요.


Talking Tom & Ben News for iPad라는 프로그램에서 업그레이드 팩을 2.99달러 주고 다운받았다는 영수증입니다. 

아마도 다른 앱을 받으려고 로그인 해 놓은 상태에서 실수로 다운 버튼이 눌린 것 같았습니다. 딸아이도 맛보기만 하고 유료는 사려하지 않거든요.

3천원 정도인데 환불 과정도 번거롭다고하니 그냥 넘어갈까했습니다. 하지만, 내 권리 귀찮아도 찾아야겠다 생각하고 구글링 해 봤습니다. 
뭐 이렇게 복잡해~~~
게다가 2011년쯤에 방법이 바뀌어 그대로 따라하기어려웠습니다. 결국 선택은 다 뒤져보기.

이제부터 헤매고 실수했던 부분은 쏙 빼고 제가 찾은 가장 빠른 길만 따라가 보겠습니다. 

먼저 이메일로 받은 영수증을 메모장에 잘 복사해 놓습니다.

그 다음 애플 사이트로 직접 갑니다. 뭐 아이튠에서 구매 이력을 찾아서 'Report Problem'을 눌러도 똑같이 나옵니다.

애플 아이튠 고객센터 주소는 http://www.apple.com/support/itunes/ 입니다.


아, 영어... 쉽게 가겠습니다.
주소창에 직접 kr을 넣어줍니다. http://www.apple.com/kr/support/itunes/
짜잔~ 한글 페이지가 열립니다. 이 글 보시는 분들은 그냥 위에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맨 왼쪽 메뉴 중 '지원 문의'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다시 아래쪽 '이메일을 통해 iTunes Store 지원받기'를 클릭합니다.

애플 홈페이지 개편으로 내용이 바뀌었습니다. 
지원문의 > iTunes Store > 구입, 청구 및 교환 > 무단구입 을 선택합니다.
이메일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드디어 고객센터 이메일 메뉴가 나타납니다. 환불은 '도움말 항목'에서 App Store를 선택하면 됩니다. 나머지 이름, 성, Apple ID, 앱스토어 국가는 앱을 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계정정보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한국계정과 미국계정이 있는데, 해당 앱이 미국계정으로 산 것이라 미국계정을 집어 넣었습니다. 헷갈리지 마시고 침착하게 하세요^^

'구체적인 요청사항'을 열어보면 6가지 항목이 나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저처럼 'App Store/iBooksstore에서 이 항목을 실수로 구입했습니다'에 해당될 겁니다. 그걸 누르고 문제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을 밑에 칸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영수증에 있는 Order Number, Receipt Date, Order Total, Billed To, Item, Seller 항목을 복사해서 써 놓고 환불요청 사유를 열심히 영어로 적었습니다. 

품목과 주문번호를 입력하고 환불요청 사유를 적습니다.

자, 다 적었으면 영수증을 보면서 정확히 적었는지 확인하고 제출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빠른 시일 안에 메일이 옵니다. 저는 오후 늦게 제출했는데 다음날 오전에 답메일이 오더군요.




네, 그렇습니다. 고객센터 한글페이지에서 요청을 했더니 담당자가 한국사람이고, 답도 한글로 되어있네요. 한글로 설명할 걸 괜히 영어로 적었습니다. 

여기서 중요사항

1. 고객센터에서는 메일주소(아이폰, 아이패드의 아이디)으로 조회합니다.
2. 아이튠 스토어 약관에 모든 제품은 환불불가로 나와있답니다. 하지만 한 번은     환불 해 준 답니다. 다음엔 안 된다는군요.
3. 계정과 국가, Order Number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4. 한글로 써도 됩니다.  
흠. 보너스 하나 더...

아래 링크는 앱 환불을 위한 이메일 문의 창이 바로 열리는 링크입니다. 
(결국 번거롭게 과정 밟지 않아도, 메일 보내는 링크만 알면 되는 겁니다. T,.T )

아이폰, 아이패드 환불 메일 보내기 

(애플 홈페이지 개편으로 링크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