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

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 절약하기

by 블로그 이전 중 2022. 3. 7.

실제 적립금

2021년 8월부터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했습니다. 8월은 사용을 시작해서, 2월은 개인적인 휴일이 많아 이용횟수가 적습니다. 2021년 9월부터 2022년 1월 까지의 적립내역을 정리해 보니 대중교통 평균 이용횟수 41회, 월교통비 98,000원, 월 적립금액 14,900원으로  교통비의 약 15%를 절약했습니다. 카드사 할인금액은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달라지므로 제외했습니다. 저는 신용카드가 아닌 직불카드를 사용하고, 교통카드 전용으로 써서 카드 할인금액은 거의 없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적립 횟수 및 환급금액

적립금액은 교통비 전액 인출 후 며칠 뒤에 정산해서 카드 연결계좌로 환급해 줍니다. 

 

교통카드 만드는 순서

1. 카드 신청 및 발급

먼저 카드 발급이 가능한 지 확인합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이 모두  소진되는 경우 카드 발급이 되지 않거나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에는 서울시 예산이 모두 소진되어 서울시민은 추가 발급과 적립이 되지 않았습니다. 

 

2.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및 가입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및 가입합니다. 가입할 때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므로 카드를 받은 후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3. 적립 시작

앱을 실행하고 출발전 출발 버튼 누르고, 도착 후에 도착 버튼 누르면 기록이 됩니다. 실제 대중교통 내역과 비교 후에 적립이 되므로 3-4일 후에 적립 금액이 뜹니다. 

 

4. 서류 제출

해당 지방자치단체 주민임을 증명해야 적립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 초본 등 주소지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앱에서 제출하면 서류 승인 후에 앱에 표시가 됩니다. 서류 제출 전의 내역도 함께 표시됩니다. 

 

참고 사항

- 최대 월 44회 적립되며 44회가 넘으면 많은 금액 순으로 44회를 계산합니다.  

- 앱에서 출발, 도착 후 누른 후에 대중교통 이용 내역과 비교하여 적립하므로 꼭 출발, 도착 버튼을 제 때 눌러야 합니다. 

- 경기 북부지역에서 남부 지역으로 이동하며 세시간 넘게 대중교통을 이용한 적이 있습니다. 세시간이 넘으면 적립이 종료되며 그 시점을 기준으로 적립합니다. 

- 보행이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는 처음 탈 때와 마지막으로 내려서 목적지 갈 때만 해당하며, 환승 거리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보행/자전거 이동거리가 800미터 안 되면 거리비례로 적립액을 조정합니다. 

- 환승포함 교통비가 2,000원 미만이면 최대 250원 적립, 3,000원 미만이면 최대 350원 적립, 3,000원 이상이면 최대 450원 적립입니다. 

- 걷거나 자전거 타고 이동한 거리가 800미터 이상이고, 편도 교통비가 3,000원 이상이면 한 달 19,800원(44회*450원)이 최대 적립금액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알뜰교통카드 누리집을 참고하세요.

 

https://www.alcard.kr/app.do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