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사업/캄보디아

캄보디아에서 휴대폰 사용하기

by 블로그 이전 중 2012. 8. 16.

2012년 6월 캄보디아 출장에 아이폰4를 들고 갔습니다. 


초기 며칠은 지사에서 준 휴대폰(삼성 갤럭시 A 였던 것 같습니다.)을 사용했습니다. 아이폰이 편한지라 현지 유심을 사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캄보디아의 통신사

캄보디아는 유선전화망은 매우 빈약한 대신에 무선전화망은 활성화되어있습니다. GSM방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3G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Cellcard와 SMART, Metfone이 대표적인 통신사입니다. 

Cellcard는 통신커버리지가 넓고, 통화품질이 좋은 대신에 통화료는 비싼 편입니다. SMART는 군소 통신사가 통합한 회사로 저렴한 통신비가 장점입니다. Metfone은 베트남계 통신사로 통신비가 저렴한 편입니다. 

현지 업무처리상 통화품질과 커버리지가 중요하기에 저는 Cellcard를 사용합니다. 수도 프놈펜을 벗어나 지방에서 써도 양호한 통화품질이 나옵니다. 현지 교민들 얘기를 들어보면 예전에는 Cellcard를 많이 썼는데 SMART 나오면서 저렴한 국제전화 요금때문에 많이들 쓴다고 합니다. 


통신비

통신비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통신사 

망내 통화 

망간 통화 

국제전화 

 Cellcard

7센트/1분 

8센트/1분 

20센트/1분 *

 SMART

6센트/6분 **

6센트/1분 

7센트/1분 

 Metfone

6센트/1분 

8센트/1분 

10센트/1분 

* : VoIP를 이용할 경우 10센트/1분이 적용되나 통화품질은 일반전화보다 조금 떨어집니다.

** 초기 1분은 6센트이고, 추가 5분은 무료입니다.

2014년 12월 현재 한국으로의 국제전화는 4~4.5센트/1분 정도가 평균 가격입니다.


표에서 보다시피 SMART의 통신비가 가장 저렴합니다. 통화품질과 커버리지가 중요한 분은 Cellcard를 저렴한 통신비가 중요한 분은 SMART 쓰면 되는거죠. 아니면 다른 용도의 두 개 휴대폰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심카드

캄보디아는 선불식 휴대전화가 일반적입니다. 국내와 같은 후불식도있지만 절차도 복잡해서 쓰는 사람은 거의 못 봤습니다. 공항이나 스크래치 카드를 파는 곳에서 심카드를 살 수 있습니다. 공항이나 통신사 본사에서 2달러 정도에 판매합니다. 휴대폰 판매점이나 스크래치 판매점 같은 곳에서는 통상 5달러 정도를 요구하며, 특정 국번을 얘기할 경우 7달러 정도 받습니다. 특정번호를 요구할 경우에는 값이 많이 오를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에서 선호하는 007로 끝나는 번호나 12 12 12 같은 반복되는 번호는 값이 많이 올라갑니다. 

마이크로 심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지만 잘라달라고하면 한 번에 꾹 눌러서 잘라줍니다. 저는 스스로 칼로 잘라서 만들었습니다.(유심과 마이크로 유심은 동일한 칩에 플라스틱부분 크기만 다릅니다.)


저는 휴대폰 판매점에 5달러 주고 Cellcard의 012 번호용 심을 샀습니다. 외국인이 심카드를 살 때는 여권이 필요합니다. 판매점에 여권을 맡기는 것이 불안하시면 친한 현지인에게 부탁하거나 통신사 본사 가서 사시면 됩니다. 프놈펜 시내가 작아서 택시 타고 15분이면 도심내 왠만한 곳은 다 갑니다. 

캄보디아에 자주 가다보니 이제는 Cellcard 본사에서 심을 삽니다. 판매 가격은 1달러입니다. 그러나 USB 모뎀이나 와이파이 라우터, 통신사 전용 스마트폰을 살 경우 유심은 무료로 제공해 줍니다. 만일 특정 번호(골드번호)를 골라서 신청하는 경우 심가격이 골드번호의 등급에 따라 가격이 오릅니다. (2014년 12월 23일 추가)


국내 휴대폰 캄보디아에서 사용하기

해외에서 휴대폰을 쓰기 위해서는 컨트리락을 해제해야합니다. 최신폰은 컨트리락이 해제되어 출시되지만 2010년 7월 이전에 생산된 휴대폰은 컨트리락이 걸려 있습니다.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걸어 컨트리락을 풀어달라고하면 3일 이내에 컨트리락을 풀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저는 캄보디아 현지에서 해외전용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급하다고 얘기하니 당일로 풀어주더군요. 아이폰은 메시지 받고 아이튠에 접속한 이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비텔 셀카드 이용에 관한 글을 올렸습니다. 캄보디아에서 스마트폰과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전체적인 사용법입니다. 


2015/02/04 - 캄보디아에서 스마트폰과 모바일 데이타 사용하기